(전라신문) 조계철 기자 =핵융합 연구시설 선정 과정은 국가 과학사업의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 과기부는 '토지 소유권 이전 가능한 지역 우선 검토'라는 명확한 기준을 내걸고도, 유일하게 이를 충족한 전북 새만금을 배제하고 전남 나주를 선정했다. 이 같은 결정은 선정 절차에 대한 신뢰를 뿌리째 흔든다. 전북은 16년간 정부와 함께 사업을 준비하며 법적·행정적 조건을 충족시켰고, 새만금 부지는 소유권 이전이 가능한 단일 필지다. 반면 나주는 특별법 제정 예정이라는 불확실성에 의존했다. 이러한 차이를 무시하고 정부가 불확실한 조건을 선택한 것은 공개되지 않은 정치적 판단이 개입됐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정부는 평가 기준과 심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공개가 어려우면 절차적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국가 핵융합 시설은 특정 지역 이해관계를 넘는 국가 과학 인프라다. 정치적 셈법보다 엄정한 과학과 법률적 기준 아래 선정돼야 한다. 이번 사태는 단순한 지역 갈등이 아닌 국가 과학 정책 신뢰의 위기다. 정부는 이의신청에 그치지 말고 철저한 외부 감사를 통해 공정성을 회복해야 한다. 국가 미래를 위한 과학기술 정책은 예측 가능성과 투명성을 최우선
(전라신문) 조계철 기자 =전북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심각한 낙후 지역으로, 이제는 단순한 지역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의 전면에 섰다. 인공태양 핵융합 연구시설 유치 문제는 단순한 시설 배치가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과학기술의 미래를 좌우할 초대형 국책사업이다. 전북의 ‘삼중 소외’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면 국가 균형 발전도 허구에 그칠 수밖에 없다. 이런 중차대한 사안에서 전북도의회의 보여주기식 항의와 단편적 정치적 행동은 한낱 미봉책에 불과하다. 지역 정치권과 중앙 정치권, 특히 집권 여당인 민주당은 전북 발전을 위해 모든 내부 갈등과 당리당략을 걷어내고 한 치의 양보 없는 결기로 인공태양 부지를 반드시 전북에 유치해야 한다. 전북 유치는 전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한 최우선 국가 과제다. 여기서 실패는 곧 국가 미래의 실패를 의미한다. 중앙정부 또한 평가 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명확히 하고, 낙후 지역의 현실을 반영한 특단의 지원책과 인센티브로 전북을 국가 균형발전의 모델 지역으로 육성해야 한다.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지역 소외의 고리는 영원히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전라신문) 조계철 기자 =전북 정치권의 인공태양 연구시설 유치 실패는 단순한 정책 실패를 넘어서, 책임 있는 정치인의 기본 임무를 저버린 극명한 무능과 직무 유기 행위로 평가받아야 한다. 이 사업은 지역 경제와 미래 산업 발전의 핵심 동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북 정치인은 제대로 된 전략 수립과 중앙정부 설득 노력 없이 뒤늦고 산발적인 행정만 반복했다. 이런 행동은 도민과 지역사회를 기만하는 행위이며,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보여준 희망 고문에 다름없다. 특히 다수의 지역 국회의원과 도지사는 내부 불협화음에 따른 소극적 대응과 자신들의 정치적 안위만 고려하는 모습으로 전북 전체의 산업 경쟁력 약화를 초래했다. 이들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묶여 지역 발전을 위한 실질적 로비와 협상을 차질 없이 진행하지 못한 점에 대해 도민 앞에 명확히 책임을 져야 한다. 반복된 뒷북 행정과 무책임한 행동은 전북을 국가 핵심 사업 후보지에서 배제시켰고, 이는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이다. 따라서 전북 정치권은 이번 사태에 대해 구체적 원인 분석과 함께 책임자를 명확히 공개하고, 국민과 도민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내놓아야 한다. 정치권에 대한 신뢰 회복 없이는 앞